배영이란?
시사상식사전
배영
[ backstroke ]누워 뜬 자세로 가슴과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을 아래로 끌어 당긴다. 자유형과는 반대며 누운 자세에서 팔을 뒤로 번갈아 뒤로 젓는 영법이다. 배영은 자세가 편하고 얼굴이 물 위에 나와 있어 호흡은 자유로우나 전진하는 방향을 명확히 볼 수 없어 팔 동작이 매우 중요하다.
팔 동작을 할 때에는 팔을 수면 위로 들어올린 후 손목을 약간 굽혀 귀를 스치는 기분으로 어깨 앞 방향에서 뒤로 휘돌려 새끼손가락부터 물에 넣어 비껴 밑으로 한다. 그리고 20∼30cm 깊이에서 팔꿈치를 굽히면서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허벅지까지 물을 밀어내고 빼내어 되돌린다. 다리는 물장구가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발등으로 물을 차고, 물을 차올리는 기분으로 추진력을 얻는다. 이때 무릎을 굽히지 말아야 저항을 줄일 수 있으며, 물장구를 치는 데 차 올릴 때 강한 힘을 넣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영 [backstroke]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배영
[ 背泳 , back stroke ]똑바로 누워서 헤엄치는 것. 배영이 경기용의 영법으로서 크롤과 구별된 것은 1906년 이후이다. 1908년 런던 올림픽 대회 이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고 있다. 경기 중에는 항상 바로 누워서 헤엄쳐야 하며, 반환 및 골 터치 때 머리나 앞으로 나가 있는 손, 또는 팔이 풀 벽에 닿기 전에 반듯하게 누운 정상 체위를 흐트러뜨렸을 때는 반칙이 된다. 턴을 할 목적으로 몸의 한 부분이 처음으로 벽에 닿은 후 수직으로 회전하는 것은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경기자는 발이 벽에서 떨어지기 전에 수직 자세에서 원래의 자세로 돌아가 있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배영 [背泳, back stroke] (체육학대사전, 2000.2.25, 민중서관)
배영
[ backstroke ]등을 수면에 대고 두 팔을 번갈아 동그랗게 저으며 발로 발차기하는 영법.
출처 :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www.ikonet.com) All rights reserved.
- 배영 출발 (backstroke start) 수영 선수가 수영장 안에서 출발하는 동작. 신호가 울리면 수영 선수는 출발 손잡이를 놓은 다음 두 발로 벽을 밀어낸다.
- 플립 턴 (flip turn) 1회전하는 동작. 수영 선수는 똑바로 누워서 도착해 회전한 다음 두 발로 벽을 밀어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영 [backstroke]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2012)